[책] 한빛리뷰어 <나는리뷰어다> 4월 - 러닝 SQL : 데이터 생성, 검색, 조작까지 데이터 제대로 주무르기

devssun 2021. 4. 14. 22:42
728x90
반응형

러닝 SQL : 데이터 생성, 검색, 조작까지 데이터 제대로 주무르기

4월 도서는 러닝 SQL(Learning SQL) 도서를 받게되었다. 백엔드 공부도 하고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마침 이 책을 받게 되어 기분이 좋았다.

데이터베이스도 고등학생 때부터 배워서 뭔지는 아는데 안쓰다 보니 select 문이나 겨우 기억하는 정도, 다른 sql 문은 더듬더듬.. 쓸 때마다 찾아야했다.

이 책이 내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살펴봤다.

목차

목차는 아래와 같으며 이 책의 부제가 "데이터 생성, 검색, 조작까지 데이터 제대로 주무르기" 인만큼 책 한권으로 끝낼 수 있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CHAPTER 1 배경
CHAPTER 2 데이터베이스 생성과 데이터 추가
CHAPTER 3 쿼리 입문
CHAPTER 4 필터링
CHAPTER 5 다중 테이블 쿼리
CHAPTER 6 집합 연산자
CHAPTER 7 데이터 생성, 조작과 변환
CHAPTER 8 그룹화와 집계
CHAPTER 9 서브쿼리
CHAPTER 10 조인 심화
CHAPTER 11 조건식
CHAPTER 12 트랜잭션
CHAPTER 13 인덱스와 제약조건
CHAPTER 14 뷰
CHAPTER 15 메타데이터
CHAPTER 16 분석 함수
CHAPTER 17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작업
CHAPTER 18 SQL과 빅데이터
APPENDIX A 예제 데이터베이스의 ER 다이어그램
APPENDIX B 실습문제 해답

  • 이 책은 MySQL을 가지고 설명하는데 MySQL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편리한 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 CHAPTER 1 - 배경에서는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소개하고 전산화된 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의 역사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바로 실습으로 넘어가도 좋지만 배경을 읽으면 SQL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면서 배울 수 있을 것 같았다.

  • 책을 읽으면서 텍스트가 대부분이라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 설명을 따라 차근차근 진행하면 옆에서 선생님이 알려주듯이 배우는 느낌을 가졌다.

    • 다만 그동안 보았던 클라이언트 책에 비해 텍스트나 표 자료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 어렵거나 긴 설명을 읽을땐 호흡이 딸리는 경우가 있었다.
  • 책 내용은 SQL문이 주이기 때문에 MySQL 서버 설치에 대한 내용은 너무 적어 완전 처음하는 분이라면 구글링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mysql 설치 후 수행해야 하는 4단계가 있는데 윈도우 기준으로 설명되어있어 맥북을 사용하는 나로썬 아쉬운 점이었다.

    • 하지만 설치말고 웹에서 실습할 수 있는 부분도 알려주는 점은 좋았다.
  • 전체적으로 이 책은 SQL의 A-Z까지 알아보기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무게감있게 SQL에 대해 배우고 싶은 분들께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