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기타

2017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후기(개정 첫 시험)

devssun 2017. 4. 16. 16:43
728x90
반응형



드디어 오늘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봤다 ㅠㅠ

3월 5일에 시험보고 약 40일 후에 보는 실기 시험.. 

그동안 공부하면서 '주관식'에 얽매여 걱정도 많고 고민도 많이 했다


시험장에 들어가서 9시반부터 본 시험이 시작되는데 한 20분인가 25분부터 책을 넣은 것 같다


시험지를 받고서 바로 장수랑 인쇄 상태 확인하는데

처음부터 보지도않은 OLAP이 나오길래 아 이번 시험은 빠이구나 했다


일단 외우는 걸 먼저 쓰는 게 낫다고 생각되어 시험 시작하자마자 빠르게 훑으며 단답형 작성하고

알고리즘, 서술형, 모르는 문제 순으로 풀고 검토는 엄청 많이 했다


또 이번 시험부터는 문제에 아무런 표시도 하면 안되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각 장마다 '연습란'이 있기 때문에 이곳에 풀고 답안에 작성 하면 될 것 같다


우선 문제지에 답안 작성 란이 있고 별도의 답안지는 필요없으며

수험표는 없어도 되고, 수험번호는 반드시 알아야하고 검정/청색 펜으로만 답안 작성이 가능하다

만일 연필류나 적색 펜으로 작성 시 답안처리가 불가능하며

본래 요구하는 답안 가지수보다 많이 적었을 경우 예를 들어 2개의 답을 요구했는데 3개를 적었다면

2개만 보고 채점을 진행하는 식이다  자세한 것은 큐넷의 공개문제를 참고하면 된다



- 2017년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공개문제

http://www.q-net.or.kr/man004.do?id=man00402&gSite=Q&gId=




주관식시험은 16년 3회부터 진행되었지만 시험 과목, 배점이 변경된 시험은 이번부터 진행된다

이번 시험부터는 서술형(간단히), 단답형 등의 문제가 있는데 대부분 이것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다




일단 오늘 실기 시험이 아주 어려운 편은 아니었다

다만 서술형, 단답형 문제가 어려운 이유는 철자오류, 설명 오류 등 사소한 문제 때문에

본래 배점에서 감점이 되거나 정답 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어 당락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ㅠㅠ



이번 시험에서는 기출 문제가 많이 나온 것 같고 수험자를 낚는 문제가 많았다..

println같은 문제 ;; 왠지 올해는 기출문제를 주관식형으로 변경한 문제가 나올 것 같고

문제를 끝까지 잘 읽는 것이 필요하다**




<2017년 1회 출제된 문제>


일단, 업무프로세스에서 빈칸채우기도 나왔는데 보기가 제시되었다

문제에서 보기를 작성하라고 했으니 아마 보기를 작성안한 경우 감점이거나 정답처리가 안될듯..


Java 선택정렬 출력은 일단 내림차순으로 1차 낚고 println()으로 2차 낚았다


Trigger, SSO는 틀린 사람이 많은 것 같다(나도 8ㅅ8)


GLONASS는 출제 안될 줄 알았는데 출제되었따


용어에서는 영문 Fullname만 요구하는 문제는 없었고 영문 혹은 그냥 용어를 작성하라는 식이었다


서술형은 길게 작성할 필요없이 '간략히'하면 된다



-- 알고리즘 과목

Java 선택정렬 출력(내림차순)

알고리즘 - 화폐매수

C언어 빈칸채우기 (10개의 정수 중 가장 작은 숫자 출력)

시간복잡도 간략히 서술


-- 업무프로세스 과목

BPR에서 AS-IS, TO-BE 차이점

SWOT

인사고과(기출)


-- 데이터베이스 과목

OLAP 연산

DB insert 문 작성 (문제에서 세미콜론, 싱글따옴표 사용 제시함)

DB View 연쇄 삭제 빈칸(CASCADE)

트랜잭션 특징 간략히 서술

DB에서 연쇄적으로 작동하는 것 용어 작성 (Trigger)


-- 신기술 동향 과목 (용어 작성)

Nomophobia(노모포비아)

APT, Pharming(파밍)

SSO

DoS/DDoS

GLONASS


-- 전산영어 과목 (영어로 단어 설명함, 영어로 답안 기재)

FCFS/FIFO

VoIP

AR




총 20문제가 출제되었고 자세한 답안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www.gisafirst.com/board/n1/view.php?offset=0&tq=1393907668&reqCategory=&idx=333&word=&s_type=&s_content=&s_terms=




실기 시험을 준비할 때는 서술형에서 점수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당연히 좋기때문에

서술을 소홀히 하면 안된다.. 신기술도!! 

사실 이번부턴 소홀히 할 과목이 없다 ㅎ




시험 결과는 무려 한달 뒤인 5월 26일(금) 오전 9시부터 난다

출제기준, 시험문제, 답안 모두 공개를 안하는 상황에서

한달동안 뭘하나는 건지 모르겠다만..



* 그리고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시나공 2017 특별 개정판을 구매해서 공부했는데

정오표가 거의 무려 30페이지에 달한다;  진짜 별로..

오탈자도 많고 답도 틀리게 해놓고 영문 철자도 틀린게 많았다;

초판을 구독자한테 검수시킨 셈이다;;;


현재는 수정된 책으로 출판되고 있다. 그래도 책 자체는 나쁘지않은 편..  건의했더니 수정된 책도 보내준다했다. 대응도 빠르심




* 정보처리관련 도움을 많이 받은 유투브 강의! 

1. 두목넷-강희영강사님 https://youtu.be/ciYvqc4GgMk

2. 류형규님 https://youtu.be/0gdhFBacwok



제발 합격했으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