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Android

[Android] 업로드 키 비밀번호를 분실했을 때 해결 방법

devssun 2020. 5. 6. 21:59
728x90
반응형

제가 예~전에 안드로이드 개발을 했을 땐데요 18년도까지는 안드로이드를 조금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바코드 앱을 한번 런칭하고서.. 이후에 방치해뒀었는데 오랜만에 앱을.. 업데이트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다시 올리려고 했는데 업로드 키의 비밀번호를 잃어버려 앱을 업데이트할 수 없었습니다.

찾아보니 무슨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찾을 수 있다고 해서 시도해봤는데 금방 나오지 않아서 구글에 컨택해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안드로이드는 play store에 올릴 apk를 생성할 때는 업로드 키를 생성하게 됩니다. 한번 올린 이후로는 처음에 생성한 업로드 키로 서명해서 apk를 생성합니다.

저처럼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경우에는 서명할 수 없고, 인증 키를 또 만들면 서명 값이 달라져 업로드할 수 없게 됩니다.

아래 방법으로 업로드 키 정보를 초기화하고 다시 올려봅시다.

 

 

1. 업로드 키 생성하기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publish/app-signing#generate-key

- 공식 루트로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으므로 아예 새로운 업로드 키를 만들기로 합니다.

- 위 링크로 들어가면 바로 업로드 키를 생성하는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때 업로드 키의 파일명에는 jks 확장자를 붙여줍니다.

 

 

2. 업로드 키 만들기 및 키 저장소 업데이트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7384423#create

- 구글에 업로드 키 정보 초기화를 요청하려면 pem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위 링크를 따라 1번에서 만든 인증서를 pem 인증서로 내보냅니다. 밑줄 인수는 환경에 맞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 $ keytool -export -rfc -keystore upload-keystore.jks -alias upload -file upload_certificate.pem

 

 

3. 구글에 업로드 키 재설정 요청하기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7384423?hl=ko#reset

- 이제 필요한 데이터는 생성하였으므로 구글 지원팀에 키 재설정을 요청합니다.

- 위 링크로 들어가면 재설정 요청 링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계정 소유자만 가능) - (재설정 요청 링크 -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contact/otherbugs)

- 적절한 내용을 입력한 뒤 2번에서 만든 pem 인증서를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저는 위 방법을 5/4 월요일에 했는데요 지원팀에 제출한 지 몇분 지나지 않아 키가 재설정되었고 6일부터 올리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걸 한번 해보니.. 키 비밀번호 찾는다고 이리저리 하는 것 보다 빨리 재설정 요청하는 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역시.. 애플보단 구글이 빠르고.. 좋습니다.. 한글 지원도 해줍니다.. 구글체고

 

 


제가 만든 앱은 여기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바써(Barcode Search, 바코드 상품검색/QRCode/로또검색) - Google Play 앱

안녕하세요 바써 개발자입니다. 바코드/QRCode 등을 스캔하여 해당하는 정보를 찾아서 보여줍니다. 시중에 등록된 바코드에 대해 정보가 검색되며 검색되지않는 바코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캔 결과가 링크인 경우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바코드로 상품검색/웹사이트/로또 번호 확인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해보세요 * 사진/개인정보는 수집하지않습니다.

play.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