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9 8

[Golang] 자료형 1 - 숫자, 문자열, boolean

자료형 자료형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값 들의 모든 종류를 말합니다 golang은 변수 또는 상수를 선언할 때 꼭 자료형을 명시해주어야 합니다 자료형의 종류로 숫자, 문자열, boolean, 배열 등이 있습니다 잠깐! 변수와 상수 편에서는 선언할 때 자료형을 명시 안했는데요? ... /** 지난번 본 변수와 상수 - 변수 선언 예제에서 선언한 변수의 자료형을 명시하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는 golang 컴파일러가 대입된 초기값을 통해 해당 변수의 자료형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그래서 자료형을 작성하지 않아도 문자열(string) 타입으로 초기화가 된 것이죠 만일 초기값을 대입하지 않는다면 자료형 명시는 반드시 해야합니다. */ // := 연산자를 사용하여 var 생략하기 text4 := "World" ...

Programming/Golang 2019.09.30

[Golang] 변수와 상수

변수와 상수 1) 변수는 뭘까요? '변하는 수'를 줄여 변수?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변수 는 변할 수 있는 데이터 를 말합니다 변수에는 숫자 뿐 아니라 문자, 데이터 등 다양한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2) 변수. 왜 써야 하나요? Hello World처럼 단순 출력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이상, 프로그램에서 어떤 처리를 하려면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예시로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두 개의 숫자를 저장할 변수가 필요합니다 3) 변수 사용법 변수를 사용한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변수는 다양한 방법으로 선언 및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를 확인해보세요!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1. string 변수 선언 var text strin..

Programming/Golang 2019.09.27

[Golang] Hello, World! 톺아보기

Hello, World! 톺아보기 1) Hello, World! 언어를 처음 배울 때 대부분 헬로월드를 출력해보는 가장 기본적인 예시를 해봅니다 // 코드 가로 줄 수부터 간단해 보이죠?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 코드 실행 법 // console - "go run 파일이름.go" 다른 언어도 볼까요? // 어딘가 복잡해보이고, Hello World를 출력하기 위해 들어가는 코드들이 많습니다 import Foundation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override func viewDidLoad() { print("Hello, World!") } } 2)..

Programming/Golang 2019.09.25

[Golang] Go 환경설정 (mac OS X ver.)

1. Golang 스터디 자료 - http://golang.site 예제로 배우는 Go 프로그래밍 쉽고 재미있는 Go 프로그래밍 예제로 배우는 Go 프로그래밍 I like a lot of the design decisions they made in the [Go] language. Basically, I like all of them. - Martin Odersky, Creator of Scala golang.site - http://pyrasis.com/go.html 가장 빨리 만나는 Go 언어 - 목차 pyrasis.com 2. Go 패키지 설치하기 Go 를 사용하기 위해선 Go 컴파일러 설치가 필요합니다. Mac OSX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아래 golang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

Programming/Golang 2019.09.23

[Golang] Introduce GO

몇달 전 고브릿지 커뮤니티에 참가하게 되면서 go 를 스터디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9월 21-22일에는 고브릿지 서울 워크샵이 있었는데요 코치로 진행하면서 알려드린 내용을 블로그에도 옮기려고 합니다 :) Go! 대체 뭐죠? 2009년 구글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Go는 간결하고 신뢰성있으며 효율적인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만들기 위한 오픈소스 프로그래밍언어 (출처 - golang 공식 웹사이트) Go Github Go Logo 협업하는 gophers Go! 어디에 사용하나요? 챗봇 웹 서버 개발 마이크로서비스 개발 게임 서비스 개발 기타 등등 Go! 왜 사용하나요? 빠른 속도 배우기 쉬움 진입 장벽 낮음 Hello, World 코드 비교해보면 왜 배우기 쉬운 지 느낌이 오실 겁니다 귀여운 캐릭터 Go..

Programming/Golang 2019.09.21

[Python] Selenium으로 사이트 브라우징하기

1. Selenium 우선 크롤링을 하려면 Selenium 이라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Selenium은 원래 웹 브라우저 테스트 용으로 사용합니다. 이때 버튼을 누르거나 텍스트 링크를 누르고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는 일련의 행위를 합니다. 크롤링에서도 이런 과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Selenium 툴을 사용합니다 우리는 Selenium을 통해 웹 브라우저를 제어해서 크롤링을 진행할 예정이므로 Selenium이 사용할 크롬 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합니다 2. Python 본 예제는 파이썬으로 크롤링하는 예제로 파이썬이 필요힙니다. Mac OS 에는 기본적으로 파이썬 설치가 되어있긴 하지만 버전이 2.x로 3.x 버전을 추가로 다운로드 해야합니디. 현재 파이썬은 3.7.x 버전까지 출시되어 있지만 완전..

Programming/기타 2019.09.08

[클린 코드: Clean Code] 12장 창발성

11장 시스템 건너뛰기!!! 제목부터 뭔 말이지 싶은 12장 '창발성' 입니다 창발성 - 창발(創發)또는 떠오름 현상은 하위 계층(구성 요소)에는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 계층(전체 구조)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현하는 현상 이라고 하네요 (출처 위키백과) 12장 창발성 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를 구현하자 착실하게 따르기만 하면 우수한 설계가 나오는 간단한 규칙 네 가지가 있다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중복을 없앤다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단순한 설계 규칙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테스트를 철저히 거쳐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항상 통과하는 시스템은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검증이 불가능한 시스템은 절대 출시하면 안 된다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계속 돌려..

2019.09.06

[클린 코드: Clean Code] 10장 클래스

오늘은 10장 클래스를 읽었습니다. 그동안 .. 거의 2-3주간 일도 있고, 피곤하기도 해서 책이나 블로그를 거의 못했네요 사이드 프로젝트는 뭐 할 게 없나 고민하기도 합니다 그거 보다 이론 공부가 필요하지만.. 여튼 오늘은 10장 입니다 10장 클래스 이 장에서는 깨끗한 클래스를 다룬다. 클래스 체계 표준 자바 관례에 따르면, 정적 공개 상수가 맨 처음에 나오고 이후로 정적 비공개 변수,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 공개 함수, 비공개 함수 순으로 나온다. 추상화 단계가 순차적으로 내려간다 캡슐화 변수와 유틸리티 함수는 가능한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반드시 숨겨야 한다는 법칙도 없다 때때로 위의 것들을 protected로 선언해 테스트 코드에 접근을 허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전에 비공개 상태를 유지할..

2019.09.05
728x90
반응형